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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학

세계 경제 대 공황 하나

by 나!! 강쥐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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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 상의 시장 개척은  불가능해 보인다. 더 이상 새로운 식민지는 지구 상에 없기 때문이다. 만약 지구 외부에 지적인 생명체가 있다는 것이 발견되면 가장 좋 와 할 사람들은 부르주아들일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시장이 필요하다. 지구는 둥근 까닭에 지구 상에는 더 이상의 새로운 시장은 없다. 이제 수요를 늘릴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할 차례가 왔다. 가격을 낮추는 방법 말이다. 을은 고심 끝 에 구두의 가격을 낮추기로 했다. 경쟁 업체보다 질 좋고 싸게 만들어야 시장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을 낮추는  건 생각 보다 쉬운 문제가 아니다. 지금은 구두 한 켤레에 만원에 팔고 있는데, 한 켤레 당 들어가는 비용은 재료 비 삼천 원, 임대료를 포함한 공장 유지비 삼천 원, 임금 삼천 원, 이익 천 원 이다. 그런데 이 중에서 절반 이상 차지하는 재료 비 와 공장 유지비는 을의 마음대로 줄일 수 있는 비용이 아니다. 을이 선택해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은 공장에서 일 하는 노동자 일, 이, 삼 의 임금 삼천 원과 자신의 이익 천 원 이다. 여기서 자신의 이익을 줄이는 건 별로 의미가 없다. 내가 버는 동이 없다면 공장을 유지한 필요도 없는 것 아닌가? 공장을 운영하는 목적은 노동자에게 임금을 주기 위해 서가 아니라 공장 주인 인을 자신이 돈을 벌기 위해 서다. 줄일 수 있는 비용은 노동자의 임금 삼천 원 이다. 그래서 을은 어쩔 수 없이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일의 능률이 가장 낮은 삼을 퇴출해서 임금으로 나가는 비용 삼천 원 에서 이천 원 으로 줄였다. 이제 구두 가격은 구천 원이 되었다. 한 동안은 구두가 팔리는 것 같았다. 하지만 얼마 있지 않아 다시 구두가 안 팔리기 시작 했다. 알고 보니 경쟁 업체가 구두 가격을 팔천 오백 원 으로 인하한 것이 원인이 되었다. 을은 눈물을 머금고 이를 해고했다. 이제 구두 가격은 팔 천 원 이 되었다.그런데 예상치 못한 위기는 을이 눈치채지 못한 시장의 다른 측면에서 발생하고 있었다. 수요의 감소로 상품의 가격을 낮춰야만 하는 상황은 을 에게 만 해당하는 문제도, 구두 산업에만 발생하는 문제도 아니었다. 사회 전체적으로 공급 과잉의 문제는 발생하고 있었고, 모든 산업에서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동자 해고 사태가 일어나고 있었다.

 

문제는 노동자는 노동자인 동시에 소비자라는 것이다. 해고 당한 노동자는 소비 능력을 상실한 소비자와 동일하다. 다시 말해서, 사회 전체적으로 실업자가 늘어 나면서 사회 전반의 소비가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때 소비가 줄어든다는 말은 상대적으로 공급량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고, 공급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시 모든 산업에서 가격 인하 경쟁이 일어 날 수 밖에 없음을 의미 한다. 또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서 노동자를 해고해야 하고, 해고된 노동자가 다시 소비 능력을 상실한 소비자가 되어 수요를 창출하지 못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사회는 경기 침체의 하수구 속으로 회전하면 빨려 들어가고 있다.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실업자는 늘어났고, 문을 닫는 공장과 기업들이 속출 했다. 이 문제가 폭발한 것이 뉴욕 증시가 대 폭락하면서 세계 경제 전체를 무너뜨린 1929년의 세계 경제 대 공황 이다.

대 공황을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다양한 해경 방안을 모색했다. 우리는 대표적인 세 국가의 대공황 극복 방안을 살펴보려 한다. 세 국가는 미국, 러시아, 독일이다. 우선 미국은 뉴딜 정책을 시행한다. 뉴딜 정책은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루즈 벨트가 시행한 경제정책으로 국가가 시장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자유 시장의 문제점을 해소 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즉 공급 과잉 이라는 자본주의의 내적 문제점을 정부가 인위적인 개입으로 조절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해결 방식을,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수정한다는 의미에서 '수정 자본주의'혹은 앞선 초기 자본주의와의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서 '후기 자본 주의' 라고 부른다. 구체적으로 미국은 경기 침체를 해결 하기 위해 댐 건설 등의 공공 사업을 추진한다. 그런데 경기 침체를 극복 하려는 데 왜 갑자기 댐을 건설하는가? 사실 미국에 댐이 더 생긴다고 해서 침체된 경기가 회복 되는 것은 아니다. 댐의 목적이 아니라 댐을 건설하는 과정이 목적이다. 댐을 건설하려면 노동자가 필요하고, 그들에게 임금을 주어야 한다.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시간에 대해 알아 보았다. 시간은 직선적 시간과 원형 적 시간관 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시간관 은 진보적 역사관과 순환 적 역사관이라는 사관으로 발전했다. 그중 우리는 진보적 역사관, 즉 역사가 점진적으로 발전해 간다는 역사에 대한 관점을 기반으로 역사를 설명하기로 했다. 역사가 발전한다는 전제에 따라, 우리는 역사를 다섯 단계로 부분 했다. 원시 공산 사회, 고대 노예제 사회, 중세 봉건 사회, 근대 자본주의, 현대가 그것이다. 이 다섯 단계를 둘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원시,고대, 중세, 근대 까지 의 역사와 근대, 현대의 역사로 말이다. 우선 원시시대 부 터 근대 까지 의 역사는 생산 수단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변화 한다. 생산 수단은 생산물을 발생 시키고, 생산 수단과 생산물을 소유한 사람은 부를 가질 것이며, 이는 곧 권력의 획들을 의미 했다. 즉 생산 수단을 소유한 사람이 권력을 가진 것 이다. 원시 시대에는 생산 수단이 없었고 따라서 원시 사회는 평등 했다.고대의 생산 수단은 토지와 영토였고 왕이 이를 소유 했다. 중세에는 장원이 생산 수단이었고 왕과 영주가 소유 했다. 근대에는 공장과 자본이 생산 수단이었으며 부르주아가 이를 독점했다. 마르크스는 다가올 다음 시대에는 누가 어떤 생산 수단을 소유할지 예측하려 했고, 이것이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생각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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